윈도우 OS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를 살펴봅니다. 네트워크 관련 명령어를 이용하면 현재 네트워크의 상태 등을 쉽게 파알할 수 있으며 문제점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명령어를 윈도우 OS에서 실행하려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이용합니다.
[1] 명령어의 종류
ㅁping 접속하려는 호스크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테스트하는 명령
ㅁarp IP주소에 대응하는 MAC주소(하드웨어주소)를 확인하는 명령
ㅁipconfig IP주소/서브넷마스크/디폴트게이트웨이등을 확인하는 명령
ㅁnslookup 도메인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하여 알려주는 명령
ㅁtracert 목적 IP주소까지 찾아가는 경로에 위치한 라우터의 IP주소를 확인하는 명령
ㅁnetstat 현재 개방되어 있는 포트 번호를 확인하는 명령(서버 동작 확인 명령)
ㅁroute 디폴트 게이트웨이 등 라우팅 테이블 설정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명령
[2] ping 명령어
ping : 기본적으로 4번의 시험을 수행한다.(성공한 예)
ping <없는 IP주소> : 요청 시간 초과 메시지가 출력된다.
ping <외부 IP주소>(게이트웨이가 없는 경우) : 게이트웨이가 별도로 설정되지 않는 경우, 외부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목적지 접근 불능”의 메시지가 출력된다.
ping <외부 IP주소>(잘못된 게이트웨이) : 게이트웨이가 잘못 설정된 경우, 외부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디폴트 게이트웨이에서 응답을 받을 수 없어 “요청 시간 초과” 메시지가 출력된다.
ping –t < IP주소> : ping test를 계속 실행한다. ctrl+c를 누르면 중지된다.
ping –n <횟수> < IP주소> : ping test를 지정한 획수 만큼 실행한다.(예제 : 5회)
ping –l <길이> < IP주소> : ping test 시 전송되는 패킷 데이터 크기를 지정하는 것이다. 기본값은 32이며 큰 값을 입력하면 ping 시험 시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시험하게 된다. 큰 수치를 시험하는 이유는 전송 에러가 있는지는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함이다.
[3] arp 명령어 arp –a : arp 테이블의 모든 내용, 즉 PC가 인지하는 네트워크 상의 모든 MAC주소와 IP주소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