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냅샷은 NAS DUAL 제품 군의 펌웨어 1.2.74버전 이상에서 지원합니다.
지원 제품: NAS1-DUAL, NAS2-DUAL, NAS4-DUAL
스냅샷 기능은 주기적으로 파일들의 복사본을 생성, 보관하였다가 랜섬웨어와 같은 바이러스 또는 실수로 파일을 삭제하는 등
파일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파일시스템을 특정 시점으로 복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냅샷 기능은 최근 폭증하는 랜섬웨어의 공격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어수단이므로 보다 안전한 NAS사용을
위해서 반드시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스냅샷은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손상(고장)에 대비할 수는 없으므로
중요 데이터는 [NAS Sync(NAS -> NAS 백업)]와 [Cloud Backup(PC<->NAS 백업)]등을 이용하여 이중으로
백업 하여 데이터 손실에 대비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순서
1. HDD 파일 시스템 설정
2. 스냅샷 설정
3. 데이터 복원하기
1. HDD 파일 시스템 설정
스냅샷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의 파일시스템이 BTRFS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다른 파일시스템(EXT, NTFS)으로 구성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파일 시스템을 BTRFS로 변경을 위한
하드디스크 포맷 과정이 필요합니다. 포맷을 진행하게 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기 때문에 꼭 데이터를 백업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NAS 관리화면 접속
NAS 관리 페이지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 하여 주소 창에 ‘//NAS IP주소’로 접속하거나, 'ipTIME NAS 도우미'유틸리티를 통해 접속 가능합니다.
첨부된 이미지는 예시이며 실제 사용하는 NAS의 IP주소와 관리자 계정, 암호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2) [HDD/RAID 관리]-> [파티션/포맷] 메뉴로 접속하여 원하는 HDD를 선택 후 BTRFS로 포맷을 진행합니다.
※주의: 포맷을 진행하면 HDD의 데이터는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기존 데이터가 있는 경우 꼭 데이터를 백업 후 진행하세요
2. 스냅샷 설정
스냅샷 기능은 폴더 별로 설정, 관리할 수 있으며, 변경된 파일의 크기만큼 용량이 늘어납니다.
사용목적과 하드디스크 여유 공간에 맞춰 적절한 주기와 보존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 [시스템 설정]-> [스냅샷 설정]에 접속합니다.
(2) 스냅샷 기능을 사용할 폴더와 주기, 시간 등을 설정을 아래 그림의 ①~⑤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① 폴더 선택: 스냅샷 기능을 사용 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②스냅샷 주기 설정: 설정한 주기에 맞춰 스냅샷 파일(복사본)이 생성됩니다. 주기는 매시간, 매일, 매주, 매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매일 13시 43분으로 설정하였습니다.
③스냅샷 생성 조건: 항상생성과, 파일 변경 시에만 생성으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항상생성으로 설정하였습니다.
④스냅샷 보존 기간: 항상, 1일~90일까지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7일로 생성하였습니다
⑤저장하기 클릭
(3) 스냅샷이 생성되면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생성된 스냅샷 시간이 표기됩니다.
(4) 추가 기능
① 스냅샷 생성하기: 지정한 주기 이외에도 수동으로 스냅샷 생성이 가능합니다.
② 모든 스냅샷 삭제하기: 현재까지 생성된 모든 스냅샷 파일을 삭제합니다.
3. 생성된 스냅샷 파일 복원하기
스냅샷 파일의 복원은 NAS와 동일한 내부망 PC에서 윈도우 파일공유(SMB)방식으로 접근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NAS 윈도우 파일공유(SMB)로 접속하기'<---클릭하세요
(1) 윈도우 돋보기 또는 윈도우 실행창에서 NAS IP를 입력하여 NAS에 접속합니다.
(2) [snapshots] 폴더를 클릭하여 관리자 아이디와 암호로 로그인합니다.
※ [snapshots] 폴더의 접근은 관리자 권한이 있는 아이디만 가능합니다.
(3) 스냅샷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으며, 히스토리 폴더로 접속하여 파일이나 폴더를 일반 폴더나 PC로 복원(복사)하여 사용가능합니다.
(4) snapshots 폴더로 접속하지 않고 일반 폴더로 접근하여도 복원 가능합니다.
2-(2)에서 스냅샷 폴더로 설정한 폴더로 접속하여 복원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①속성-> ②[이전 버전]탭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에 대한 스냅샷 생성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복원도 가능합니다.
※참고: snapshots 폴더로 접속되지 않는다면?
윈도우10 PC는 기본적으로 SMB2 방식으로 접속을 하기 때문에 snapshot 히스토리 폴더에 접속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PC가 SMB1 방식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 후 사용해야합니다.
아래 내용을 순차적으로 진행 후 재접속 해보시기 바랍니다.
(1) NAS 관리화면 설정
-NAS 관리툴로 접근 후 '서비스 관리' ->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 -> 'SMB 프로토콜을' SMB1으로 선택 후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