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공유(SMB)는 로컬네트워크에서 NAS 공유 폴더로 접근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파일공유(SMB)방식으로 쉽고 빠르게 공유 폴더에 접속하여 NAS 안에 있는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은 윈도우 파일공유(SMB)를 통한 NAS 폴더 접속 방법을 설명합니다.
[진행 순서]
1. NAS 관리 화면에서 윈도우 파일공유 실행하기
2. PC에서 윈도우 파일 공유(SMB)로 접속하기
3.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및 바로 가기 생성
1. NAS 관리 화면에서 윈도우 파일공유 실행하기
(1) NAS 관리 화면 접속
NAS 관리 페이지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 하여 주소 창에 ‘//NAS IP주소’로 접속하거나, 'ipTIME NAS 도우미'유틸리티를 통해 접속 가능합니다.
첨부된 이미지는 예시이며 실제 사용하는 NAS의 IP주소와 관리자 계정, 암호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2)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 실행
아래 그림의 ①~⑤순서와 같이 [서비스 관리] –> [윈도우 파일공유] 메뉴에서 서비스를 실행 후 접속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참고
윈도우10 (KB4586853 업데이트 이후) 및 SMB2 환경에서는 [소켓버퍼 설정] 옵션을 [체크해제]하여 OS를 통해 소켓을 관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소켓버퍼 설정] 옵션이 없다면, 나스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합니다.
NAS200, NAS400은 체크를 따로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 반영됨)
2. PC에서 윈도우 파일 공유(SMB)로 NAS 접속하기
(1) 윈도우 돋보기 창 또는 윈도우 실행창에서 NAS IP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NAS의 IP주소로 192.168.0.135를 사용했습니다. 본인 NAS의 IP주소를 확인하여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돋보기창에서 NAS IP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하기(예:192.168.0.135)
- 윈도우 실행창에서 NAS IP 주소를 입력하여 접속하기(윈도우 실행 단축키: 윈도우키+R)
(2) 접속하고자 하는 폴더를 클릭하여 NAS 계정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3) 공유 폴더로 접속하여 자유롭게 이용합니다.
※참고
1. 윈도우 파일공유(SMB)의 속도는 단일1GB 이상의 파일로 복사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십 개의 작은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은 올바른 속도 측정 방법이 아닙니다. Microsoft 문서
2. 윈도우10 버전 업데이트 후 NAS 업/다운로드 속도가 저하된 경우 1-참고를 확인하여
NAS 관리툴에서 [소켓버퍼 설정]의 체크를 해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및 바로 가기 생성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나 바로 가기를 생성하면 매번 IP주소를 입력할 필요없이 내PC 안의 하드디스크와 같이
간편하게 NAS 공유 폴더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1) 네트워크 드라이브 생성
① 네트워크 드라이브 생성을 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합니다.
② 드라이브 경로를 지정 후 마침을 클릭합니다.
③ NAS 공유 폴더가 내PC(내컴퓨터)의 네트워크 위치에 드라이브로 표시되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바로 가기 만들기
-NAS 서버 전체를 바로 가기로 만들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NAS IP주소를 클릭하여 바로가기를 생성하고자
하는 위치로 드래그 앤 드롭을 진행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바탕화면으로 진행합니다.)
-특정 공유 폴더를 바로가기로 만들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폴더를 클릭하여 바로가기를 생성하고자
하는 위치로 드래그 앤 드롭을 진행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바탕화면으로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