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NS기능이란?
DDNS(Dynamic DNS)란 유동적으로 변하는 IP주소를 사용자가 지정한 도메인 주소로 연동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ISP(인터넷 업체)로부터 동적IP방식으로 공인IP를 할당 받습니다. 동적IP방식은 고정IP방식과
다르게 할당 받는 공인IP주소가 지속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알고 있는 IP주소가 변경되면,
외부에서 내부에 있는 NAS(서버), IP CAMERA, VPN등으로 접속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ipTIME DDNS(Dynamic DNS)를 사용하면 자주 변경되는 복잡한 IP주소가 아닌 DDNS로 설정한
도메인 주소로 외부에서 보다 간편하게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DDNS 설정 방법과 DDNS 설정 시 나타날 수 있는 오류 메세지에 대한 해결방법을 안내합니다.
1. ipTIME 공유기 DDNS설정 방법
1) 공유기 설정화면 접속 및 로그인
공유기와 연결된 PC에서 아래와 같이 ⓛ~④순서로 공유기 설정화면에 접속합니다.
ⓛ 인터넷 주소 창에 //192.168.0.1을 입력하여 ipTIME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② 로그인 이름과 암호, 보안문자를 입력합니다. (로그인 이름에 admin이 입력되어 있다면, 로그인 암호에도 admin을 입력합니다.)
③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④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 공유기 설정 화면에 접속되지 않는다면, ipTIME 검색기를 이용하여 접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화면 왼쪽의 전체 메뉴 탭에서 [특수 기능]-> [DDNS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호스트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 후 등록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이름: DDNS 주소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메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유효한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자체 메일 서버로 관리되는 일부 메일 주소는 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 정상 등록 확인
[DDNS가 정상등록 되었습니다.]로 표기되면 DDNS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DDNS 주소: 호스트이름.iptime.org
[참고1]
- 공유기 1대 당 1개의 호스트 이름(서비스 계정)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DDNS는 최종 등록된 호스트 이름만 유효합니다.
- 동일한 이메일로, 최대 18대의 공유기까지 다른 호스트이름을 부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DDNS 정보(호스트 이름과 사용자ID)를 2대 이상의 공유기에 중복 입력할 경우, IP정보가 양쪽에서 반복적으로 갱신되어
정상적인 DDNS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공유기마다 각기 다른 DDNS정보(호스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 DDNS 정보가 3개월 이상 당사 서버에 갱신 요청이 없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도메인(호스트 이름)과 서비스 계정이 삭제됩니다.
- ipTIME 공유기 도메인(iptime.org 및 ipdisk.co.kr)의 삭제 버튼을 누르면 즉시 서버에서 도메인이 삭제됩니다.
짧은 기간 내에다수의 등록, 갱신, 삭제가 요청되면 '등록이 차단된 호스트 이름'에 등록될 수 있습니다.
2. DDNS 오류 메시지 별 원인과 해결방법
DDNS 등록 시도 시, 정상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 오류 메세지가 표기됩니다.
각각의 오류 메세지에 대한 원인과 대처방법을 확인하여 다시 한번 DDNS등록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다른 사용자의 호스트 이름
원인: 등록하고자 하는 호스트 이름은 이미 다른 사용자가 등록하여 사용중인 경우입니다.
-> 해결 방법: 다른 호스트 이름으로 등록합니다.
2) 사용할 수 없는 이메일
원인: 입력한 메일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
-> 해결 방법: 실제 사용하고 있는 유효한 이메일 계정을 입력하여 재등록을 시도합니다.
회사 메일은 특성상 사용이 불가할 수 있어, 회사 메일로 등록되지 않을 경우에는
네이버, 네이트, 구글과 같은 포탈에서 제공되는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등록이 차단된 호스트 이름
원인: 프로그램(매크로, F/W 변경 등)을 이용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DDNS 등록 요청하거나, 반복적인 DDNS 등록 요청, IP 변경,
갱신, 삭제 등으로 ipTIME DDNS서버에 과도한 트래픽을 유발하였다고 판단될 경우 등록을 차단합니다.
-> 해결 방법: 호스트 이름과 공유기의 WAN MAC 주소를 확인하여
ipTIME 고객지원 센터(1544-8695, 홈페이지 Q&A게시판)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공유기의 WAN MAC주소는 공유기 관리 화면 [기본 메뉴]-> [인터넷 설정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동일 원인으로 차단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고객지원 센터로 문의하여도 차단 해제가 불가합니다.
-LTE 라우터/에그/테더링/쉐어링은 공인 고정IP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참고2] ipTIME공유기가 모뎀이 아닌, 상단의 또 다른 공유기에서 IP를 할당 받는 경우
공유기는 공인IP가 아닌 사설IP를 할당 받기 때문에 정상적인 DDNS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 아래 캡쳐 화면과 같이 공유기 관리 화면의 [기본 설정]-> [시스템 요약 정보] 메뉴의 [외부IP주소]가
192.168.0.0 ~ 192.168.255.255 또는 172.16.0.0 ~ 172.31.255.255, 10.0.0.0 ~ 10.255.255.255와 같이 나온다면
사설IP를 할당 받은 것으로 상단의 공유기를 제거하거나 브릿지(허브)모드로 변경하여야 정상적인 DDNS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DDNS사용을 위해 ipTIME공유기가 공인IP를 할당 받도록 구성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